1. 기억은 신뢰할 수 있는가?
1) 구술사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기억들을 왜 그들이 아직도 믿고 이으며, 현재 기억하고 있고 혹은 왜 현재까지도 침묵하고 있는지 밝혀내는 작업. 여기서 기억은 현재와 과거를 연결해주면서 과거가 현재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현재가 과거 재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기억은 신뢰할 수 있는가?
구술사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기억들을 왜 그들이 아직도 믿고 이으며, 현재 기억하고 있고 혹은 왜 현재까지도 침묵하고 있는지 밝혀내는 작업
기억은 현재와 과거를 연결해주면서 과거가 현재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현재가 과거 재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려주는
대항기억(=반기억)
미셸 푸코가 옹호한 역사저술, 즉 고고학의 특징을 구명하려는 시도로서 사용되었다...... 이에 반해 미셸 푸코는 역사분석의 한 형태인 계보학에서 역사 발전의 연속성과 일정한 패턴을 발견해내는 대신 역사의 단절과 불연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단독적인 사건을 기록하려고 했다...
기억해내게 되고, 둘은 무엇으로 인해 아이들에 대한 기억이 사라졌는지, 아이들은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 찾아 나섭니다. 그러면서 테리와 애쉬는 정부 기밀기관인 NSA에게 쫓기게 되고, 불가항력적인 힘에 의해 벌어지는 상황들 속에서 오직 기억에 의지해 그 힘에 대항합니다.
결론을 말하면 아이들
기억 상실증이 되고, 다른 사람의 경험으로 부인되어질 경우에는 다중 인격이 될 수 있다.
Freud(1995)는 억압되고 해리된 경험은 중지되지 않고 계속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으면서 꿈, 악몽, flash back등의 형태로 다시 경험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런 외상적 경험과 대항하기 위해 해리라는 방어 기제를
기억나는 대로 자세히 정리할 것. 2. 나의 고향(태어난 곳 또는 집안의 세거지)에 대해 상세히 소개할 것(위치, 가는 길, 현장 묘사, 근처 중요 유적지 등) 3. 내가 찾았던 역사현장, 또는 유적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을 정리할 것(시기, 답 사 이유, 답사과정 등) 4. ‘역사 속의 자신의 삶’을 다음 세
일곱 난장이'로 비유되었다. 백설공주는 역사상 무적의 포지션을 구축, 컴퓨터 산업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반면, 난장이들 가운데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회사도 10%가 채 못되었다. 그러면 IBM과 같은 막강 포지션을 가진 회사에 어떻게 대항할 것인가. 먼저 상대방의 포지션을 인식해야 한다.
기억할 필요가 있다. 문학, 음악, 미술 등의 분야에서 일고 있는 현 시대의 문화운동론은 자본주의체제에 대한 부정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자본주의 문화에 대한 비판으로서 대항문화의 전개는 긍정적인 대중문화 관점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극단적인 대중문화의 비판론적 관점, 비판이론에 이르기
기억할 필요가 있다. 문학, 음악, 미술 등의 분야에서 일고 있는 현 시대의 문화운동론은 자본주의체제에 대한 부정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자본주의 문화에 대한 비판으로서 대항문화의 전개는 긍정적인 대중문화 관점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극단적인 대중문화의 비판론적 관점, 비판이론에 이르기